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 25.8:1 경쟁률 속 필기시험 앞둬

기사입력 : 2019-01-18 13:35:42
center
[마켓뉴스 조병호 기자] 2019년부터 공무원 시험에서 새롭게 변화되는 부분들이 생긴다. 매년 약간의 변화가 공지되고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본인이 준비하고 있는 시험의 세부 공고 내용을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반복적인 실전 연습을 통해 본인이 준비한 내용들을 충분히 피력하고 나올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

더불어 공무원 시험은 매년 최대 경쟁률 기록을 경신하는 등 수험생들이 늘어나면서 면접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추세이다. 면접은 공무원의 자질과 직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마지막 관문으로, 최근 면접시험에 대한 중요도가 올라가면서 필기시험 합격은 당연, 필기시험 준비와 동시에 가채점 점수를 토대로 면접시험까지 미리 준비하느라 수험생들은 더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에 2019년 소방간부후보생 필기시험(1월 19일 실시 예정)을 앞두고 수험생들은 막바지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소방간부직은 몸을 많이 쓰는 분야로, 필기시험뿐만 아니라 체력시험 준비도 신경 써야 한다. 또한 소방간부후보생은 일반 소방 공무원과는 달리 시험 합격 후 바로 업무에 투입되는 것이 아니라 중앙소방학교에서 1년간 교육 훈련을 마친 뒤에 지방소방위로 근무하게 된다.

최종 30명을 선발하는 이번 소방간부후보생 시험에는 전체 777명이 지원한 것으로 나타나, 평균 25.8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소방간부후보생 필기시험 합격은 매 과목 40%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 이상 득점한 자 중에서 선발예정인원의 3 배수 범위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되며 이번 필기시험을 통해 총 64명(계열별 선발예정인원의 남자 2 배수, 여자 3 배수)이 합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필기시험 결과는 2월 1일 발표되며, 체력시험과 인적성 시험은 2월 11일, 소방간부 면접시험은 3월 5일 순으로 진행한 후 3월 12일에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응시자는 필기시험 장소 및 교통편을 미리 숙지하고, 시험 당일 오전 9시 30분까지 입실해야 한다. 시험에 대한 이의제기는 가 답안이 공개되는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만 진행되며, 필기 점수는 28일~29일, 2일간 사전 공개된다.

면접시험에서는 소방공무원으로서의 적성, 의사 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전문지식·기술과 그 응용능력, 예의·품행·성실성·봉사성, 창의력·의지력, 발전 가능성 등의 평정요소에 대해 시험위원의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의 50퍼센트 이상을 득점한 사람이 합격한다.

한편 명품 헌법 강의와 공무원 면접시험 대비 명강사로 인정받고 있는 채한태 박사는 동아사회교육원(마포 도화동 위치)에서 매년 공무원 면접 소수정예반을 지도하고 있다. 클래스 별로 10~20명 내외의 최정예 인원을 대상으로 1:1 모의면접을 통한 개별면접 심화 가이드/직렬별, 직종별 면접 준비 및 실습/사전조사서 및 자소서 무료 첨삭/개인 발표지 작성 요령 및 연습/면접 시의 복장/자세, 스피치 능력 등의 맞춤식 면접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2014년부터 소방 간부직/소방직, 국회직, 국가직 7급/9급, 지방직 7급/9급, 서울시 7급/9급, 비상계획관 등 다양한 클래스를 개설하여 90% 이상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각 급수별, 지역별, 직렬별 수석 합격자도 다수 배출하는 등 공무원 면접시험에서 차별화된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다년간 높은 합격률을 보여준 동아사회교육원 ‘채한태 박사의 공무원 면접 과정’은 2월 16일에 열리는 ‘소방간부직 면접 완전 합격과정’, 3월 18일에 열리는 ‘법원직 면접 완전 합격과정’을 시작으로 4~5월에는 9급 국가직, 7월에는 9급 지방직, 8~9월에는 7급 국가직/서울시 7급/9급 면접 과정 등이 개강할 예정이다. 과정별로 선착순 등록생들은 수강료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병호 기자 news@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켓 분석

마켓 포커스

 

마켓 이슈

카드뉴스